4) 인적 연망을 보여주는 자료들 ?

절목의 내용 중 婚喪에 소용되는 잡물은 계원자손과 宗支를 논하지 말고 통용하되 만약 사용자가 서로 겹치게 될 경우에는 다른 곳에서 빌려와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하고 있다. 절목의 내용은 계원이 아닌 사람이 만약 계중의 什物을 쓰고자 할 때는 일일이 사용료를 내야하며, 婚喪雜物은 계원 자손은 물론 宗支에게도 허용하고 계중 什物을 규정 외로 사용할 경우 論罰할 것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오랜 역사를 지닌 자연마을들에 마을 관련 자료들이 상당수 남아있는데, 운봉마을의 경우 광산 김씨 집성촌으로 지금도 전통을 유지하고 있으며, 부산의 대표적인 새마을 지도자를 배출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전라도지역에서 서울로 상경하는 교통의 요로였기 때문에 1894년 당시 동학농민군과 관군 및 일본군 사이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곳이기도 하다. 옥룡동 지인준의 자료는 공주군내 유지들의 면면을 볼 수 있으며 사진 자료를 많이 소장하고 있어 일제시대부터 70년대까지 당시 공주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산장과 강장을 인근 고을의 수령이나 관찰사가 맡게 함으로써 書社의 권위를 높이고 官의 경제적 지원까지 받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신안서사에서는 산장이나 강장을 인근 고을의 수령이나 관찰사가 맡게 하여 권위를 높였으며 官의 경제적 지원까지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계묘년의 정확한 연도는 미상이나 신안서사가 서원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것이 1800년경이므로 1843년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인천오피 신안서사에는 일반 서원과 같이 保人을 배치하여 사역시키고 일부 역가도 거두어 그것을 경비의 일부로 충당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강루리 동안에 입록된 사람들은 대부분 양반층으로 생각되지만 갑오년에 입록된 金萬冑ㆍ李載冑ㆍ李震弼 등은 향리 가문으로 보인다. 기묘년 동안은 이름을 刀割한 흔적이 보인다. 강루리 동안은 명단만 있고 동약에 대한 절목이나 규정이 없어서 운영상황을 살피기는 힘들다.居接하는 유생에 대한 지원금이 6兩으로 줄어들고 있어 계의 운영방식이 바뀌고 있음을 보여준다. 2) 養士稧案 신안서사를 운영하기 위해 조직된 계의 계원 명단으로 임자(1792)ㆍ계해(1803)년의 계안이다. 계해(1803)안:계원의 명단이며 뒤에 절목이 붙어 있다.乙巳(1785)案:權是羽 외 33명의 명단과 還入한 4명의 명단, 그리고 甲子(1744)案의 절목과 같은 내용의 절목이 기재되어 있다.癸卯秋公議追節目ㆍ乙巳十月契案改修正時追節目ㆍ追節目ㆍ庚戌追節目이 더 추가되어 수록되어 있다.

뒷부분에는 院中이라 하여 영당 소유의 釜와 紙筒을 貰用차 빌려준 사실을 적고 있으며, 春ㆍ秋享時 쓰이는 張紙ㆍ白紙 등의 숫자가 기재되어 있다. 이 해에는 탈퇴하는 계원이 여러 명 보이며 이들의 出入과 還入 사실을 각각 기재하고 있다. 따라서 사대부들은 지역 내에 수많은 서원을 세웠던 것이며 향교와 서원들이 같이 연대해서 고을내의 사대부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고 그들의 지위를 강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전개하였던 것이다. 이후 여러 개의 完文에서는 계중의 유사를 江校(江樓ㆍ校洞)와 북촌에서 각각 1명씩 선출하는 것을 常規로 한다는 내용, 契畓 소출 藁草를 거두어 계중에 속하게 한다는 규정, 기존의 契畓을 팔고 새로운 契畓을 만드는 것 등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3) 新安影堂任司錄 壬戌(1802)年의 신안영당 임원 명단으로 서원과 같이 山長ㆍ講長ㆍ都有司ㆍ掌議ㆍ直月의 직제를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2) 新安影堂 山長案 신안영당의 山長을 지낸 사람의 명단으로 총 26명이 기재되어 있다.丙子年 보인 명단에는 총 32명의 이름이 기재되어 있으며 充軍 사실, 그리고 移居時 대신하는 사람의 이름이 적혀 있다.

명단에 ‘出代人某字生年’이라 기재해 나가는 사람 대신 들어오는 사람의 이름과 자, 생년을 기록하고 있다. 완문의 내용은 契員중에 계원의 권리를 매매하여 대신 들어오는 폐단이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이후 계원의 支派에 대해서는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追完文에서는 담당 유사가 契 공동소유의 什物에 대해 철저히 관리할 것에 대해 당부하고, 손상이나 유실시 책임지고 懲納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또 出契員 자손중 登科者가 있으면 契에 다시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며, 登科者에게는 錢 2兩을 지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도망 등으로 인해 대리자를 세운 경우에는 逃代者임을 표시하고 있다. 절목의 내용은 대체로 탈퇴한 계원은 本穀 5斗를 돌려주고 다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 이름을 모칭해서 들어오는 것에 대한 금지, 그리고 과거에 합격한 사람은 입록을 특별히 허용한다는 것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계원의 이름과 자, 생년 등이 기재되어 있고 계에서 탈퇴한 년도가 기재되어 있다. 그 외 가계에 대한 기록으로 家乘, 第一派譜牒 등이 있으며, 가묘에 대한 기록으로 家廟重修日記, 家廟重修時下記 등이 있다.